중등과학문제

중2과학 전류에 의한 자기장 - 원형도선전류

나의 보물들^^ 2023. 6. 5. 18:30

직선도선에서 자기장은 앞에서 설명을 했습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2023.06.04 - [중등과학문제] - 중2 과학 전류에 의한 자기장 문제풀이 -직선전류

 

중2 과학 전류에 의한 자기장 문제풀이 -직선전류

네이버 지식인 활동을 하고 있는데, 2학년 학생들이 많이 물어보는 것이 전류에 의한 자기장과 자기장 속에서 도선이 받는 힘에 대하여 많이 물어보고 답을 해주고 있습니다. 비슷한 문제를 많

kblue77.tistory.com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다시 한번 꼭 보셨으면 해요~~

 

그럼 원형도선에서 자기장은 어떻게 형성이 될까요?


- 원형도선에서 자기장 -

원형도선과 직선도선은 다른 것이 아닙니다. 직선전류를 구부리면 원형도선이 되죠~ 다르다고 생각을 안 했으면 좋겠네요. 

 

원형도선도 직선도선과 마찬가지로 오른나사 법칙을 사용해요. 오른나사 법칙 기억나시죠? 엄지손가락은 전류의 방향이고, 네 손가락은 자기장의 방향이죠. 

앙페르 오른나사 법칙
전류를 I, 자기장을 B라고 해요 - 두산백과 참조

 

그림은 직선도선이죠. 이를 구부리면 원형도선이 됩니다. 

원형도선
원형도선에서 자기장 - 두산백과 참조

 

그럼, 이런 문제가 나왔을 때 어떻게 풀까요?? 

원형도선에서 자기장
원형도선에서 자기장

 

우선, 각 지점에서 전류의 방향을 찾아볼께요~~

원형도선 자기장
원형도선에서 자기장

 

그림에서 빨간색 화살표가 전류의 방향이 되겠죠? 이해가 되시죠??

그럼, 오른나사 법칙을 이용하여 전류가 흐르는 곳에서 자기장을 찾을 수 있겠네요.

원형도선에서 자기장
원형도선에서 자기장

 

도선 오른쪽에서 자기장의 방향은 반시계방향이고, 왼쪽은 시계방향이네요.  그럼 A와 C에서 자기장의 방향은 표시하면

원형도선 자기장
원형도선 자기장

파란색 화살표가 되겠네요. 왜? 자기장의 방향은 원의 접선방향이에요^^

오른나사 법칙
오른나사 법칙 - 두산백과 참조

 

그럼, A와 C에서 자기장의 방향은 북쪽이네요. 그리고 B에서 자기장의 방향은 남쪽이 되겠죠?

원형 도선 자기장
원형도선 자기장

 

어때요? 이해가 되시나요???


 

 

간단하게 문제 좀 볼까요?

 

원형 도선 자기장
원형도선 자기장

A, B, C의 N극이 가리키는 방향 찾을 수 있으세요?? 참고로, 엄지손가락이 가리키는 곳이 N 극입니다.

참고로 원형도선 자기장에 대한 문제는 진짜 없어요~ 왜?? 종류가 두 가지밖에 없으니까요~~

 

답은 댓글에 있어요^^

 

이상 원형도선에 의한 자기장이었습니다.

구독과 하트, 광고는 제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구독 사랑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