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과학문제/중2 과학이론

중2과학 5단원 동물과 에너지 - 호흡 -2

나의 보물들^^ 2023. 5. 26. 11:16

호흡 두 번째입니다. 이번에는 호흡의 진정한 의미를 알아보는 단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호흡이라고 하면 단순하게 숨을 쉬는 것이라고 하는데, 호흡의 진정한 의미는 아니죠. 왜 숨을 쉬면 살 수 있을까? 생각해 본 적 있으세요? 이런 생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호흡계와 호흡운동에 대해서는 작성을 했습니다. 안 읽어봤으면 읽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2023.05.25 - [중등과학문제풀이/중2 과학 이론] - 중2과학 5단원 동물과 에너지 - 호흡 -1

 

중2과학 5단원 동물과 에너지 - 호흡 -1

생물은 누구가 숨을 쉬죠? 왜 숨을 쉬어야 할까요? 이렇게 질문을 하면 어떻게 대답을 하시겠어요?? 거의 살기 위해서 호흡을 한다고 합니다. 틀린 말은 아니죠. 숨을 쉬어야 살 수 있으니까요~~

kblue77.tistory.com

 


- 호흡의 진정한 의미 -

호흡이란 숨을 통해서 들어온 산소가 혈액을 타고 조직세포로 이동한 다음 조직세포에 있는 영양소를 분해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포호흡이라고도 하죠.

 

- 세포호흡 -

1) 세포호흡

세포호흡이란 조직세포에서 숨을 통해서 들어온 산소(호흡계)와 소화로부터 이동한 영양소(순환계)가 화학반응이 일어나 에너지와 이산화탄소와 물을 만드는 반응입니다.

세포호흡
세포 호흡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

 세포호흡이 일어나는 곳은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납니다. 

 

2) 세포호흡에 발생한 에너지 사용

세포호흡에서 만들어지는 에너지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사용하는데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은 체온유지이고, 나머지는 일상생활에서 활동(소리 내기, 근육운동, 생장, 두뇌활동 등)하는 데 사용합니다.

세포호흡이 일어나는 곳과 발생한 에너지 사용방법 - 비상교육 참조

 

3) 세포호흡과 연소 비교

세포호흡처럼 에너지를 발생하는 화학반응으로 연소가 있죠. 그래서인지 세포호흡과 연소를 많이 비교를 합니다.

연소는 물질이 빠르게 산소와 결합하여 빛과 열을 내는 화학반응입니다.

  세포호흡 연소
공통점 1) 반응이 일어날 때 반드시 산소가 필요하다.
2) 화학반응 결과 에너지가 발생한다.
차이점 온도 체온 범의 온도에서 일어납니다.  고온에서 일어납니다.
반응속도 천천히 반응이 일어납니다. 빠른 시간에 반응이 일어납니다.

 

 

- 기체교환 -

세포호흡이 일어나려면 산소가 조직세포까지 이동을 해야 합니다. 운반은 혈액에 의하여 이동을 하지만, 적혈구와 조직세포사이에서 기체가 서로 교환이 일어나야 하는데요, 이때 기체교환의 원리는 농도차에 의한 확산이라고 하죠. 

 

농도차에 의한 확산. 말이 어렵죠? 쉽게 설명하면 '농도가 진한 곳에서 옅은 곳으로 기체가 이동한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이 어려운 것이 뿐, 내용은 어렵지 않아요. 농도가 진하다는 것 양이 많다고 봐도 됩니다. 따라서 양이 많은 곳에서 적은 곳으로 이동이네~~라고 생각하세요.

 

우리 몸에서 대표적인 기체교환이 일어나는 곳은 두 곳입니다. 하나는 모세혈관과 조직세포 사이, 또 하나는 모세혈관과 폐포사이이죠. 하나씩 볼게요^^

 

1. 내호흡

내호흡은 모세혈관과 조직세포 사이에서 일어나는 기체 교환입니다.

좌심실에서 나온 혈액에는 산소가 많은 동맥혈입니다. 이 혈액이 대동맥을 거쳐서  조직세포에 있는 모세혈관으로 가면 조직세포와 모세혈관의 농도차에 의한 확산으로 기체교환이 일어나는데요, 산소는 모세혈관에서 조직세포로, 이산화탄소는 조직세포에서 모세혈관으로 이동을 하죠.

내호흡
모세혈관과 조직세포 사이에서 기체교환

 

2. 외호흡

외호흡은 모세혈관과 폐포 사이에서 일어나는 기체 교환입니다.

우심실에서 나온 혈액은 이산화탄소가 많은 정맥혈입니다. 이 혈액이 폐동맥을 통해서 폐포에 있는 모세혈관으로 가면 폐포와 모세혈관에서 농도차에 의한 확산으로 기체교환이 일어납니다. 산소는 폐포에서 모세혈관으로, 이산화탄소는 모세혈관에서 폐포로 이동합니다.

외호흡
모세혈관과 폐포의 사이에서 기체교환

 

내호흡과 외호흡
외호흡과 내호흡 - 네이버 블로그 참조

 

3. 정리

내호흡과 외호흡을 각각 생각을 하는 것보다 같이 생각을 하면 좋아요. 조직세포에서 영양소를 분해하기 위해서 산소가 필요하죠. 이 산소는 폐포에 있던 것이에요. 이 산소가 심장으로 들어가서 다시 조직세포에 전달이 되는 것이고, 영양소를 분해하면 에너지와 이산화탄소가 만들어지죠? 이산화탄소는 모세혈관으로 들어가서 심장으로 갔다가 폐포가 가서 기체 교환이 일어나는 것이죠. 따로 생각하는 것보다 전체적인 흐름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외호흡과 내호흡
외호흡과 내호흡에서 기체교환

 

이상 호흡의 두 번째 편이었습니다.

호흡파트에서는 암기할 부분이 많아요. 암기 팁을 드리면, 하나만 암기하시면 되죠. 왜 나머지 하나는 반대이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면, 모세혈관과 조직세포 사이에서 산소는 모세혈관에서 조직세포로, 이산화탄소는 조직세포에서 모세혈관으로 이동했죠. 모세혈관과 폐포에서는 산소는 폐포에서 모세혈관으로, 이산화탄소는 모세혈관에서 폐포로  어때요? 반대죠?? 통으로 암기하는 것도 좋겠지만, 암기 팁을 이용하여 나만의 암기법으로 공부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됩니다.

 

호흡 중단원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는 동물과 에너지 마지막 배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구독과 하트, 광고는 제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구독 사랑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