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화학1

화학1 1단원 문제(5)

나의 보물들^^ 2023. 1. 12. 11:07

안녕하세요^^

화학1 1단원은 크게 우리 생활과 관련이 있는 단원과, 화학식량 및 농도에 대한 단원으로 구성해요.

생활과 관련이 있는 단원 문제는 지금까지 제가 올렸던 문제처럼 크게 어렵다는 느낌은 없어요. 하지만, 화학식량 및 농도는 계산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에요^^ 솔직히 저도 화학을 전공했지만, 계산을 해야 해서 좋아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ㅋㅋㅋㅋ 

 

일단은 쉬운쪽에서 시작을 하는 것이 좋아서 지금까지는 어려운 문제가 아닌 쉬운 문제로만 올렸고, 오늘이 1단원 쉬운 문제일 것 같습니다. 

 

그럼 문제를 볼까요??

모 고등학교 기출문제

그림은 탄소화합물이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문제입니다. 탄소화합물이란 탄소원자가 반드시 들어 있으면서 수소와 산소등 다른 원자와 공유결합한 화합물을 말한다. 그리고 탄소와 수소로만 이루어진 화합물을 탄화수소라고 한다. (가)와 (나)는 탄소가 골격이고, 수소와 산소가 결합한 화합물인 탄소화합물입니다. (가)는 에탄올이고, (나)는 아세트산입니다. 에탄올 들어보셨죠???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개인위생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휴대용 소독제 다니는 분 별로 없었는데, 코로나가 나타나면서 휴대용으로 갖고 있잖아요. 이때 사용하는 소독제가 바로 에탄올입니다. 그리고 에탄올 하면 소주죠~~ ㅋㅋㅋ 효모나 누룩을 발효시켜서 얻은 에탄올을 정제하여 마시는 소주 ㅋㅋㅋ 암튼, (가)는 에탄올입니다. 참고로 에탄올은 물에 녹았을 때 염기는 아니에요^^ (가)에 -OH기가 있어서 염기로 오해를 하시는데, (가)에 있는 OH는 수산화이온이 아니고 알코올기라고 합니다. 알코올기로 인해서 물에 잘 녹는데, 액성은 매우 약한 산성이지만, 중성으로 취급한다.

(나)는 아세트산으로 약산이예요^^. 물에 녹았을 때 (나) 그림에서 왼쪽에 있는 수소이온이 떨어져 나오기 때문에 산성입니다. 아세트산은 식초입니다. 혹시 빙초산 들어봤나요?? 빙초산은 아세트산을 물에 희석한 것으로 온도가 조금만 내려가도 쉽게 얼기 때문에 빙초산이라고도 합니다. 

 

그럼 답 보이시나요???? 

정답은 댓글에 적을께요^^

 

주말부터 비가 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온도도 떨어진다고 하는데, 다들 건강에 유의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