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화학1

23학년 수능 화학1 10번문제

나의 보물들^^ 2022. 12. 16. 14:54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능 화학1 10번 문제입니다.

9번 문제를 풀이해야 하는데, 농도 문제이네요...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일단 제가 풀 수 있는 문제들 먼저 해설하고자 순서를 바꿨습니다. ^^ 이해를 해주세요.... 화학을 공부 안 한 지 벌써 10년이 되었네요.. ㅠㅠㅠ

 

자! 그럼 문제를 볼까요??

23학년 수능 화학1 기출문제

풀이해볼까요???

우선, 13족~15족이면서 2, 3주기 원자는 B, C , N, Al, Si, P이죠. 6개 있네요. 먼저 보기에 문제에서 주어진 W~Z에 힌트를 봅시다. 

W 와 X는 다른 주기이고, 원자가 전자수는 X > Y이다. 이것만 가지고는 모르겠고, 두 번째 W와 X는 홀전자수/ 전자가 들어있는 오비탈의 수 가 같다. 여기서, B, C , N, Al, Si, P의 전자배치를 하면 B와 Al는 홀전자수는 1개, 전자가 들어있는 오비탈의 수는 3개, 7개이고, C와 Si는 홀전자수는 2개, 전자가 들어있는 오비탈의 수는 4개, 8개이다. 그리고 N과 P의 홀전자수는 3개, 전자가 들어 있는 오비탈의 수는 5개와 9개이므로, W와 X에 들어갈 수 있는 원자는 B와 P, C와 Si이다. 세 번째 s오비탈에 들어있는 전자수/ 홀전자수의 비를 알아봐야 하겠죠?

s 오비탈에 들어 있는 전자수/ 홀전자수 의 비가 X :Y :Z = 1: 1: 3 이므로, 가능한 X : Y : Z는 6/3 : 4/2 : 6/1이다. Z는 Al이네요. 그럼, X와 Y는 P와 C이네요. 그럼 자동적으로 W는 B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나요???

보기 ㄱ. Y는 3주기 원소이다.  Y는 C이므로 2주기 원소이죠.

ㄴ. 홀전자수는 W와 Z가 같다. W는 B이고, Z는 Al 이므로 같은 족이네요. 그럼 홀전자수도 같죠.

ㄷ. s 오비탈에 들어있는 전자수의 비는 X : Y = 3 : 2이다. X는 P이고, Y는 C이네요. P에 들어있는 s오비탈의 전자수는 6개, Y에 들어있는 s오비탈의 전자수는 4개 이므로 맞네요.

따라서 정답은 ㄴ, ㄷ 5번이네요

 

원자의 전자배치 및 오비탈에 관한 문제인데, 오비탈과 전자 배치를 잘 이해했다면, 어려운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해가 되었으면 하고, 모르는 부분은 댓글 주세요^^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