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화학1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1

나의 보물들^^ 2023. 3. 21. 10:19

목요일에 3월 모의고사이네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모의고사와 1학년 모의고사 둘 다 해설을 하도록 할게요^^

 

좋은 성적이 나올 수 있도록 파이팅입니다.

02.3월_고2_과학(화학1).pdf
0.40MB
3월+고2+정답해설.pdf
1.03MB

 

1번 ~ 2번 문제

 

22년 3월 모의고사
22년 3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문제풀이

1번 문제는 세계 최초의 합성 섬유가 무엇인가?? 이네요^^

세계 최초의 합성 섬유는 나일론입니다. 나일론을 개발하게 되면서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고, 그로 인해서 인류의 의복문제를 해결하게 되었죠. 나일론이 나오기 전까지는 천연섬유로 옷을 만들어야 했죠. 가령 비단, 면, 마 같은 것이 천연 섬유인데 천연 섬유는 식물이나 동물에서 얻죠. 하지만, 대량으로 생산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것..

 

2번 문제는 산화, 환원 반응이 무엇이야?? 이네요.

산화, 환원반응은 화학결합 시 산소가 반응하거나, 전자가 반응하여 일어나는 반응이죠. 가령 철이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철이 생성되었다. 산화 환원 반응이고요, 금속이 산수용액에서 부식이 되었다. 마찬가지 산화 환원 반응입니다.

보기를 보면 (가)는 철문이 녹스었다. 산화반응이죠.  (나) 레몬즙을 뿌리면 비린내가 줄어든다. 이것은 산염기 중화반응입니다. 생선회에 있는 비린내가 염기성분이고, 레몬즙이 산성분이므로 염기와 산이 만나서 중화반응이 일어나죠. (다)는 광합성인데, 광합성이 일어날 때 산소가 반응하여 일어나므로 산화환원반응이죠.

 

3번문제

22년 3월 모의고사
22년 3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문제풀이

3번 문제는 탄소의 동소체에 관한 문제입니다. 동소체란 구성하는 원소가 같은데, 성질이 다른 여러가지 물질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동소체가 바로 탄소입니다. 탄소의 동소체에는 다이아몬드, 흑연, 그래핀, 탄소나노튜브등이 있습니다.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은 바로 그래핀인데요, 그래핀은 탄소원자가 벌집처럼 육각형으로 연결되니 판형 물질입니다. 전기가 아주 잘 통하고, 강도는 아주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 겹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휘어지는 디스플레이의 소재로 활용 가능하죠.

 

4번 문제

22년 3월 모의고사
22년 3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문제풀이

4번 문제는 탄소화합물에 대한 내용이네요~

탄소화합물은 탄소를 기준으로 수소와 산소, 질소등으로 이루어진 물질입니다. 탄화수소는 오직 탄소와 수소로만 이루어진 물질이죠. 보기에서 탄소와 수소, 산소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탄소화합물이에요. 

가)는 CH3COOH - 아세트산으로 물속에서 녹는데, 수소이온과 아세트산이온으로 이온화가 되어 약하지만, 산을 띠는 물질입니다. 나)는 C2H5OH - 에탄올입니다. 물에 아주 잘 녹지만, 수소이온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산은 아니에요. 에탄올 요즘 많이 사용하죠? 바록 손 소독제의 주원료입니다. 

H 원자수/ C원자수를 비교해 보면 아세트산은 4/2이고, 에탄올은 6/2 이예요^^ 그럼 정답 보이시죠??

 

 

5 ~ 6 번문제

22년 3월 모의고사
22년 3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문제풀이

5번 문제는 전자의 배치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A+ 와 B2-(윗첨자 사용해야 하는데, 블로그에서 표시가 안되네요.. 이해해 주세요^^)의 전자배치가 왼쪽 그림과 같아요. 가운데는 원자핵(양성자와 중성자)이고, 검은색은 전자인데, 이온일 때 전자의 수가 10개이네요. 그럼 원래 원자 A와 원자 B의 전자수는 11개와 8개라는 것이 됩니다. 그럼, 원자일 때 전자수는 양성자수와 같으므로 원자 A의 원자번호는 11번인 나트륨(Na)이고, 원자 B는 원자번호가 8번인 산소(O)이네요. Na는 1족 원소이면서 3주기 원소이고요, O는 16족 원소이면서 2주기 원소입니다. 

 

6번 문제입니다. 

식염수는 염화나트륨(NaCl)을 물에 녹인 것으로 농도는 0.9%이다. 제설제는 염화칼슘(CaCl2)이고, 도시가스의 주성분은 메테인(CH4)이다. 

제설제인 염화칼슘을 물에 녹이면 칼슘이온과 염화이온으로 이온화가 되기 때문에 전기전도성이 있다. 수용액상태에서 이온화가 되어 전기전도성이 있는 물질을 전해질이라고 한다. 메테인을 연소시키면 이산화탄소와 물이 생성되죠...

 

 

1번부터 6번까지 해설이었습니다. 나머지 문제도 빨리 포스팅할게요^^

2편은 여기로~~

2023.03.21 - [고등화학1] -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2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2

2023.03.21 - [고등화학1] -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1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1 목요일에 3월 모의고사이네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모의고사와 1학년 모의고사

kblue77.tistory.com

 

구독과 하트, 광고는 제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구독 클릭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