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화학1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2

나의 보물들^^ 2023. 3. 21. 12:20

2023.03.21 - [고등화학1] -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1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1

목요일에 3월 모의고사이네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모의고사와 1학년 모의고사 둘 다 해설을 하도록 할게요^^ 좋은 성적이 나올 수 있도록 파이팅입니다. 1번 문제

kblue77.tistory.com

 

22년 3월모의고사
22년 3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7번 문제는 사람의 몸과 지각의 구성원소에 대한 문제입니다.

가)는 사람의 몸이고, (나)는 지각의 구성원소입니다. 사람의 몸에 가장 많은 것이 물이죠. 물은 수소와 산소로 구성되어 있죠. 그리고 지각에서 가장 많은 원소는 산소입니다. 두 번째로 많은 것이 규소이고요. 그럼 X와 Z는 산소와 규소이죠. 사람의 몸에서 가장 많은 것은 물이라고 했고, 두 번째로 많은 것은 단백질입니다. 그럼 Y는 뭘까요? 바로 질소입니다. 

질소의 원자 번호는 7번이고 규소는 14번이에요. ㄷ에서 최대 4개의 다른 원자와 공유결합을 가능한 원소는 탄소입니다.

 

22년 3월 모의고사
22년 3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8번 문제는 기체의 양을 몰로 표현한 문제입닌다. 1몰이란 기체 6.02 X 10^23개를 한 묶은 단위인데요, 질량은 물질의 화학식량에 g를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들면 H 1몰이 있다고 할게요. 그럼 수소 1몰에는 수소원자가 몇 개 있을까? 바로 6.02 X 10^23개 있고, 기체의 부피는 22.4L를 말합니다. 

가)는 질소분자이네요. 질량이 14g이네요. 질소 원자의 원자량이 14 라고 나와있으므로 질소분자는 질소원자 2개가 모인 것이죠. 그럼 질소 분자의 분자량은 질소원자 2개의 원자량의 합이므로 28입니다. 그럼 1몰의 질소분자의 질량은 28g이 됩니다. 근데, 문제에서 14g이라고 했으니까, 현재 질소분자는 1몰이 아닌 0.5mol(몰)이 들어 있는 것이죠. 

나)는 일산화탄소이네요. CO이므로 탄소원자 1개와 산소원자 1개가 모여있으므로 분자량은 탄소원자1개의 원자량 12 + 산소원자 1개의 원자량 16 = 28이고, 기체의 양이 1mol이라고 했으므로 질량은 28g이 있는 것입니다. 

밀도는 어떻게 구할까요? 질량/부피로 구하죠. 근데, 부피를 모르잖아요?? 하지만, 몰수를 통해서 부피를 구할 수 있어요. 위에서 1몰의 부피는 22.4L라고 했죠. 그럼 0.5mol의 부피는 2/22.4L 로 계산하면 되므로 11.2L라고 하시면 됩니다. 

그럼 가)의 밀도는 14g/11.2L 이고, 나)의 밀도는 28g/22.4L입니다. 그럼 답은 알아서~~

- 문제에서 mol이라고 했는데, 제가 한글로 몰이라고 했다가 영어로 mol도 사용했습니다. 둘 다 같은 말이에요^^-

 

22년 3월 모의고사
22년 3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9번 문제는 화합결합에 대한 문제입니다.

화합결합은 이온결합, 공유결합, 금속결합이 있는데요, 이온결합은 양이온과 음이온이 결합하는 것이고, 공유결합은 비금속끼리 전자를 공유하는 결합이죠. 그리고 금속결합은 금속을 형성할 때 사용하는 결합입니다.

문제에서 BAB는 서로 전자를 공유하고 있고, C와 A는 이온으로 존재하면서 결합하고 있으니까, 이온결합이네요.

원자가 전자수는 가장 바깥쪽에 들어있는 전자수를 말하는데, 수소는 가장 바깥쪽에 전자가 1개 있으므로 1이고, 산소는 가장 바깥쪽에서 6개가 있으므로 6이죠. 

각각의 원소를 볼까요? A는 2가 음이온이다. 전자 2개를 받아서 음이온이 되었다면, 원래 원자가 가지는 전자수는 이온일 때 총 전자수에서 2개를 빼면 된다. 따라서 원자 A의 전자수는 8개이고, 원자일 때 전자수는 양성자수와 같으므로 양성자수가 8인 산소이고, C는 2가 양이온이므로 원자 C의 전자수는 이온의 전자수에서 2개를 더하면 되므로 원자일 때 전자수는 12개이다. 따라서 양성자수도 12개이므로 원자번호는 12번인 마그네슘(Mg)이다. 그럼 원자 B는 무엇일까요?

 파란색 부분의 전자를 공유전자라고 합니다. 서로 전자를 하나씩 줘서 만들었기 때문에 공유전자쌍이라고 하죠. 그럼, 원자 B의 원자가 전자수 몇 개일까요? 세어보시면 알겠지만, 7개입니다.  빨간색 부분의 전자 6개와 파란색 부분 전자 1개가 원자 B가 갖고 있던 전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원자 B의 총 전자수는 9개이고, 양성자수도 9개 이므로 원자번호는 9번인 F(플루오린)이네요. 

답은 스스로 찾아보세요^^

 

22년 3월 모의고사
22년 3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10번 문제는 금속나트륨(Na)의 성질에 대한 문제입니다. 

금속은 보통 은백색의 광택이 나타나고, 수소보다 반응성이 크기 때문에 물과 반응 시 수소기체가 발생하죠. (단 모든 금속은 아니에요^^), 전기전도성과 열을 잘 전달합니다. 그리고 전성과 연성의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 은백색 광택이 사라지는 이유는 산소와 반응하기 때문이고요, 나) 물과 반응하면 기포가 발생하는데, 이 기포가 바로 수소기체이죠. 다) 물과 나트륨이 반응하면 물에 있는 수소이온이 수소기체가 되고, 수산화이온(OH-)이 수용액에 남게 되는데, 이 수산화이온 때문에 수용액의 액성은 염기성이 되죠. 그래서 페놀프탈레인 용액과 만나면 붉은색으로 변합니다. 왜? 페놀프탈레인 용액은 염기성과 만나면 붉은색이 되기 때문이에요^^(참고로 페놀프탈레인 용액은 산이나 중성에서는 무색을 띠고 있어요^^)

 

22년 3월 모의고사
22년 3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11번 문제는 주기율표에 관한 문제입니다.

가)와 나)는 원소 a ~ f 중 하나라는 것인데, 보기를 보면 가와 나의 원자가 전자수의 합은 8이다.라고 하네요. 원자가 전자수는 1부터 7까지 있고, 18족 원소는 원자가 전자수가 0이에요^^. 그럼, 원자가 전자수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족에서 일의 단위가 그 원소의 원자가 전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a는 1족이므로 원자가 전자수는 1개, d는 17족이므로 원자가 전자수는 7개이죠. 가와 나의 원자가 전자수의 합이 8이라고 했으니까, 가능한 원자는 a와 d, e와 c, f와 b만 가능하다.

두 번째, 전자가 들어 있는 전자껍질 수는 나>가 이라고 했으니까, 전자껍질수는 주기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주기이면 전자껍질수는 1개, 2주기이면 전자껍질수는 2개, 3주기이면 전자껍질수는 3개 이에요^^ 나의 전자껍질수가 가보다 많아야 하므로, 나는 절대로 a가 될 수 없네요. 그럼 가능한 조합은 c와 e, b와 f이네요. 세 번째, 가와 나의 양성자 수의 차는 5보다 작다라고 했으니까, c와 e에서 c의 양성자수는 8개, e의 양성자수는 12개이네요. b의 양성자의 수는 7개, f의 양성자수는 13개이므로, 가와 나의 양성자 수의 차가 5 이하는 c와 e이다. 이렇게 푸는 방법이 있고요, 

만약, 내가 주기율표를 암기하고 있다고 하면 a ~ f까지 원소이름을 적어서 푸는 방법도 있습니다.

a는 수소, b는 질소, c는 산소, d는 플루오린, e는 마그네슘, f는 알루미늄이다. 그러면 원자번호는 1, 7, 8, 9, 12, 13(순서대로)이므로, 양성자 수의 차가 5 이하를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답은 직접 찾아보세요^^

 

이상 11번까지 모의고사 해설이었습니다.^^ 조금 있다가 나머지도 올리도록 할게요^^

 

1편은 여기로~~

2023.03.21 - [고등화학1] -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1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1

목요일에 3월 모의고사이네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3월 모의고사 대비~~~ 2학년 모의고사와 1학년 모의고사 둘 다 해설을 하도록 할게요^^ 좋은 성적이 나올 수 있도록 파이팅입니다. 1번 문제

kblue77.tistory.com

구독과 하트, 광고는 제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구독 클릭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