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과학 3단원 일식과 월식

일식과 월식은 달이 삭이나 망일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일식은 달이 태양을 가리는 현상이다. 2020년 6월 21일 오후 3시 53분부터 두 시간정도 우리나라 일대 어디서 볼 수 있는 부분일식이 일어났죠. 한국천문연구원은 페이스북을 통해서 생중계를 했고, 과천국립과학관은 유튜브와 페이스북에서 전문가 해설이 있는 생중계를 했고, 연합뉴스 TV에서도 생중계를 했던 기억이 있네요. 
 

부분일식
2020년 6월 1일 제주도에서 관측된 부분일식 - 나무위키 참조

 

- 일식이란? 일식의 종류에는?  -

일식은 태양과 지구 사이에 달이 있는데, 그 때 달이 태양 전체를 가리거나 부분적으로 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달의 운동
달의 운동 -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그림에서 달이 삭에 위치했을 때 일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달은 지구 주위를 약 한 달에 한번 공전하므로 삭은 한 달에 한 번은 나타나죠. 그런데 일식은 매달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죠. 그 이유는 조금 있다가 따로 설명할게요^^
 

일식
일식이 일어날 때 - 비상교육 참조

 
달이 태양 앞에 위치하면서 달의 그림자가 지구에 생깁니다. 그런데, 본그림자와 반그림자가 있네요. 본그림자는 태양빛이 달에 완전히 막혀서 태양빛이 전혀 들어오지 못하는 부분이고, 반그림자는 태양빛이 일부 들어가는 부분을 말합니다.
 
달의 본그림자에 지구 일부분이 들어가면 태양을 보면 완전히 빛을 차단하기 때문에 개기일식이 일어나고, 반그림자에 도달하는 지구 일부분은 빛이 일부만 들어오기 때문에 부분일식이 일어납니다.
 

일식의 종류
일식의 종류 -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일식은 달이 지구를 반시계방향으로 공전하면서 일어나는데요, 개기일식은 평균 2분 정도이고, 모든 지역에서 관측을 불가능합니다. 왜? 달이 지구보다 작죠? 그러면 달의 그림자에 지구가 다 들어갈 수 없잖아요~~
 
부분일식은 매년 2~5회 정도 일어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개기일식은 일 년에 2회도 안 일어난다고 하죠. 그래서 개기일식이 일어난다고 하면 사람들이 개기일식이 일어나는 지역에 가려고 미리 비행기표를 구입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빠른 개기일식은 2035년 9월경이라고 합니다.
 

 

 

-월식이란? 월식의 종류에는? -

 
일식은 달이 태양을 가리는 거죠? 월식은 지구가 태양을 가리는 현상입니다. 
달의 위치는 망이 되어야겠죠?
 

달의 운동
달의 운동 -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달이 망에 있어야 지구가 태양을 가리면서 지구의 그림자안에 달이 들어가겠죠? 그럼 월식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하지만 월식도 일식과 같이 한 달에 한 번은 일어날 수는 있을 것 같지만, 매달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도 조금 있다가 설명할게요^^
 

월식
월식이 일어날 때 - 비상교육 참조

 
지구의 그림자도 본그림자와 반그림자가 생기는데요, 달이 본그림자에 전부 다 들어가면 개기월식, 본그림자에 일부만 들어가면 부분월식입니다. 주의할 점은 일식에서는 본그림자에 들어가면 개기일식, 반그림자에 들어가면 부분일식이었죠? 월식은 조금 다르죠. 왜냐하면 달이 반그림자에 들어가면 반영식이라고 하는데요, 월식이 일어나면 달의 밝기가 평소보다 줄어든 것을 감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반그림자에 들어가면 달의 밝기가 평소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우리가 인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월식이라고 하지 않고, 반영식이라고 하죠.
 

일식
2015년 9월 28일 있었던 월식 모습. 월식이 진행되는 동안 달은 왼쪽부터 가려진다. 따라서, 맨 오른쪽 사진이 가장 먼저 촬영한 것이다.(출처: Sean Walker/Sky & Telescope) -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개기월식일 때 달이 붉게 보이는 이유는 지구 대기에 의한 굴절된 빛이 달 표면에 반사되어 보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밤하늘에 달을 볼 수 있는 이유는 태양빛이 달표면에 반사되어 우리 눈에 들어오기 때문인데, 개기월식이 되면 태양 빛이 달표면에 직접 갈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보는 달빛은 지구 대기에 의해 굴절된 빛이라고 보면 되고, 대기 중의 포함된 먼지의 양에 따라서 푸른색이 얼마나 산란이 되는가, 그리고 붉은색이 얼마나 남는가에 따라서 붉은색의 진함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럼 월식은 얼마나 자주 일어날까?
월식은 1년에 약 2번 정도 일어납니다. 일식은 특정한 지역에서만 관측할 수 있다면, 월식은 밤인 지역이라면 어디서든 관측이 가능하고, 일식보다 오래 볼 수 있습니다. 왜? 지구가 달에 비해서 크기 때문이죠^^ 일식에 비해서 발생 횟수는 적지만, 많은 지역에서 관측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자주 관측됩니다.

 

- 일식과 월식이 매달 안 생기는 이유는? -

 

황도와 백도
황도와 백도 -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우리가 하늘에 있는 별이나 태양, 달을 보면 우리가 움직이는 것 같으세요? 아니면 태양이 움직이는 것 같으세요? 아마도 그림처럼 우리는 가만히 있고, 태양이 움직이는 것처럼 생각하시죠? 이처럼 태양이 지구주위를 움직이는 길을 황도, 달이 지구주위를 움직이는 길을 백도라고 합니다. 근데, 이 황도와 백도가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아요. 그림처럼 약 5도 기울어져 있죠. 그래서 삭과 망은 매달 일어나지만, 일식과 월식이 일어나려면 백도와 황도가 만나는 점에 위치해야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일식과 월식이 매달 안 일어나는 이유?? 아시겠죠??
 
이상 달의 위치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인 일식과 월식에 대한 이론 정리였습니다.^^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구독과 하트, 광고는 제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구독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