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 비열 문제 (3)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제보다 덜 추운 것 같네요. 그래도 온도는 낮으니까 옷 따뜻하게 입고 건강에 유의하세요^^

이제 기말고사를 보는 학교도, 슬슬 다가오는 학교도 있겠죠?? 긴장은 많이 하면 안 좋아요^^ 시험을 보는데 긴장을 하지 말라는 것 아니고, 한 번쯤 시험을 즐겨보는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비록 저두 잘 안되지만... ㅋㅋㅋ 다들 힘내세요^^

중학교 과학 시험 범위는 학교 선생님마다 다르죠??? 어떤 학교는 교과서 목차대로 나가는 학교도 있고, 중간 부분을 시험 범위로 하는 학교도 있지만, 저는 교과서 목차대로 문제 풀이를 하도록 할게요^^ 기말고사이니 해수와 열의 이동 단원에 대해서 올리고, 가끔은 다른 부분도 올리도록 할께요^^

 

비열 세 번째 문제입니다. 이번 문제는 우리나라 온돌문화를 가지고 만든 문제이네요.. 

모 중학교 기출문제

문제는 우리나라 온돌에 관한 설명입니다. 그림에서 들어보지도 못한 용어가 있는데, 문제를 해석하는데 중요한 것은 아니네요. 그림에서 아궁이에 불을 지피면 화살표 방향으로 열이 이동하겠죠? 그럼 복사열로 고래와 구들장이 따뜻해지고, 구들장은 다시 방바닥으로 열을 전도하고, 따뜻해진 방바닥에 열이 대류로 방안 전체를 따뜻하게 하네요. 여기서, 핵심 포인트는 방바닥이 어떻게 따뜻해지고, 방 전체가 어떤 방법으로 따뜻해지는가?를 알면 되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문제 마지막에 '구들장은 한 번 뜨거워지면 오랫동안 잘 식지 않기 때문에'라는 말을 해석하면 구들장은 비열이 커서 천천히 식는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자 그럼 정답을 찾을 수 있나요??? 정답은 ㄱ만 맞고 나머지는 반대로 되어 있네요.. 따라서 정답은 1번입니다. 

이해가 되나요?? 안되면 댓글 주세요^^

'중등과학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2 염분 문제  (0) 2022.12.16
중2 해수의 연직 수온 분포 문제  (0) 2022.12.16
중2 해풍과 육풍 문제  (0) 2022.12.14
중2 염류의 양 문제  (0) 2022.12.13
중2 해수의 수직온도 문제  (0) 2022.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