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도 수능 화학1 3번문제

안녕하세요.

화1 3번 문제이네요. 이문제는 결합, 원소의 주기성, 원자가 전자수등을 물어보고 있네요.
결합에는 크게 이온결합, 공유결합, 금속결합이 있죠.
이온결합은 양이온과 음이온이 정전기적 인력에 의해서 화합물이 되는 결합이고, 공유결합은 비금속 원자들끼리 전자를 공유하여 안정한 화합물을 만드는 결합이고, 금속결합은 금속 원자 내 원자가 전자를 내놓고서 양이온이 되어 안정화가 되고, 떨어져 나온 전자는 자유전자가 되어 금속 양이온과 결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금속들이 이런 결합을 하여 안정화가 되고, 전성(펴짐성)과 연성(뽑힘성)을 갖는 이유다.
그럼 문제를 보시죠

그림에서 C쪽 화살표 이고요, C는 수소라는 뜻 이예요

A는 양이온으로 금속이고, B는 음이온이므로 비금속이죠. 그리고 C는 원자가 전자가 1개이고, 총 전자수도 1개 이므로 수소이죠. B는 원자자 전자수 6이고 총 전자수는 8이므로 산소이고, D는 원자가 전자수가 7개이므로 17족이면서 총 전자수가 17개이므로, 염소이네요.
ㄱ에서 A는 금속이므로 전성을 갖고 있으니까 맞고요, ㄴ는 A는 원자가 전자가 1개이고 D는 원자가 전자가 7개이므로 A의 전자를 D로 주면서 A는 +1가 양이온, D는 -1가 음이온이 되므로 이온결합을 하고 화학식은 AD가 되므로 맞고요, ㄷ는 C2B에서 C는 수소이면서 비금속, B는 산소이면서 비금속이므로 결합을 하면 공유결합이니 맞네요. 따라서 정답은 5번이네요.
이해가 되나요?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 주세요.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