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 호흡 기체 교환 원리 문제

문제

 

오늘은 호흡이 일어날 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기체 교환의 원리 관한 문제를 보도록 할게요^^

문제
모 중학교 기출문제

 

문제풀이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호흡은 두 가지가 있는데, 보통 숨 쉬는 것만 생각하시죠?? 숨 쉬면서 공기가 폐로 들어갈 때 호흡이 일어나고, 폐로 들어간 공기는 혈관을 통해서 조직세포에서 교환이 일어나죠. 폐와 모세혈관 사이에서 일어나는 호흡을 외호흡, 조직세포와 모세혈관 사이에서 일어나는 호흡을 내호흡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가)는 외호흡이고, 나)는 내호흡이네요. 몸에서 기체가 교환이 되는 원리는 농도차에 의한 확산이라고 하는데, 쉽게 설명하면 농도가 진하 곳에서 옅은 곳으로 기체가 이동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폐에는 어떤 기체가 많을까요? 코로 들어오는 산소가 맞겠죠? 그럼 폐포와 붙어 있는 모세혈관에는 우리 몸을 한 바퀴 돌고 온 혈관이므로 이산화탄소도 많겠죠?? (당연히 산소보다는 적겠지만, 들숨을 통해서 들어온 공기에는 질소가 78%, 산소 21%, 그 외 기타가 1%예요) 따라서 폐포와 모세혈관에서는 산소는 폐포에서 모세혈관으로, 이산화탄소는 모세혈관에서 폐포로 이동합니다. 그럼 그림 A는 산소, B는 이산화탄소라는 것 이해되시죠??

 

1번 (가)는 온몸에서 (나)는 폐에서 일어나는 기체 교환이다. - (가)는 폐에서 (나)는 온몸에서 일어나는 기체 교환이에요.

2번 (가), (나) 과정에서 기체는 농도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확산된다. - 기체 교환의 원리는 농도차에 의한 확산이다. 농도차에 의한 확산은 농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므로, 땡

3번 B는 들숨을 통해 몸 밖으로 나간다. - 들숨은 우리가 들이마시는 숨으로 A가 들숨이고, B는 날숨이다.

4번 이산화탄소는 세포보다 모세 혈관에서 농도가 더 높다.- 세포와 모세혈관 사이에서 이산화탄소는 조직세포에 많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세포에서 모세혈관으로 이산화탄소가 이동한다.

5번 (나)의 결과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한다. - (나)를 내호흡 또는 세포호흡이라고 하는데, 세포호흡을 통해서 에너지를 생성한다. 

 

이해가 되었으면 좋겠는데, 안되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구독과 하트, 광고는 제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구독 사랑입니다.

'중등과학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3 화학반응식 이론 및 문제풀이  (6) 2022.12.20
중3 1단원(화학반응) 문제풀이  (0) 2022.12.20
중3 별의 연주시차(2)  (0) 2022.12.19
중2 용해도 문제  (0) 2022.12.18
중2 호흡 (폐의 압력변화) 문제  (0) 2022.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