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화학반응식 문제(2)

오늘은 화학반응식에 대한 문제를 가져왔는데, 하나씩 보도록 할게요^^

모 중학교 기출문제

 

3번 문제는 반응식만 보고 헐.. 할 수 있지만, 반응 전과 후 원자의 개수가 맞는지 확인하면 되는 문제네요. 하나씩 볼까요?

보기 1번은 탄소의 개수가 전과 후 다르니까 땡, 2번은 산소의 개수가 반응 전에는 2개, 반응 후에는 3개네요 땡

보기 3번은 산소의 개수가 반응 전에는 2개, 반응 후에는 4개이므로 땡, 5번은 반응 전 산소의 개수가 8개, 반응 후에는 물분자에 산소원자가 2개, 산소분자에 있는 산소원자는 4개 합쳐서 6개 전과 후가 다르네요 그러니 땡

그럼 정답 찾으셨나요???


4번 문제는 질량 보존 법칙에 대한 설명이네요. 하나씩 볼게요^^

보기 1번 앙금이 생성되면 질량은 증가한다. - 앙금이 생성되는 것은 원자들의 배열이 달라지는 것이므로, 총원자의 개수는 변하지 않으므로, 땡

보기 2번 기체가 발생하면 질량은 증가한다. - 기체가 발생하는 것은 원자들의 배열이 달라지는 것이죠. 따라서 원자의 개수는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기체가 발생하면 열린 공간이라면 기체가 날아갈 수 있으니 질량이 감소할 수 있겠지만, 실험을 밀폐된 공간에서 하면 질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공간으로 봐야 할까요? 닫힌 공간에서 실험을 한다는 조건입니다. 따라서, 땡

보기 3번 물리 변화에서는 성립하지 않는다. - 물리 변화에서는 원자 간의 배열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분자 간의 배열이 달라지죠. 그렇다고 총 원자수 변할까요?? 아니요. 따라서 떙

보기 4번 원자의 종류와 개수가 변하지 않아 성립한다. - 정답

보기 5번 원자의 종류에 따라 크기와 질량이 달라 성립한다. - 원자의 종류에 따라 크기와 질량은 다릅니다. 하지만, 화학반응이나 물리변화가 일어나도 원자는 생성되거나, 소멸되거나, 변하지 않죠. 그리고 총원자의 개수도 변하지 않으므로 땡

정답 보이시죠??


모 중학교 기출문제

 

5번 문제는 질량 보존 법칙이 열린 용기에서 어떻게 되느냐?? 대한 문제네요. 문제를 보면 열린 용기에서 강철솜과 종이를 연소시키면 각각의 질량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연소라는 것을 태우는 것을 말합니다. 종이를 연소하면 종이가 타면서 기체가 발생하죠. 닫힌 용기에서라면 발생한 기체는 외부로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용기에 존재하겠죠? 하지만, 열린 용기라면 발생한 기체는 공기 중으로 날아가므로 날아간 기체의 양만큼 질량은 감소하겠네요. 그렇다고 질량 보존 법칙이 성립 안 할까요? 질량 보존 법칙은 닫힌공간이 조건이고, 열린 공간이라도 날아간 기체의 양을 알 수 있으니(연소하기 전 종이의 질량을 측정한 후 연소 후 다시 측정하면 날아간 기체의 질량을 알 수 있겠죠?) 질량 보존 법칙 성립합니다. 그럼 강철솜은 어떻게 될까요? 강철솜을 연소시키면 산소가 필요한데, 공기 중의 산소 일부가 강철솜과 반응하면서 산화철을 만들어요. 그럼 강철솜의 질량은 처음보다 산소가 들어간 만큼 질량은 증가하겠네요. 마찬가지 질량 보존 법칙 성립 할까요? 연소하기 전 강철솜의 질량과 연소 후 산화철의 질량을 측정하면 강철솜에 들어간 산소의 질량을 알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질량 보존 법칙 성립합니다. 그럼 정답 찾아보세요^^

 

6번 문제는 로켓이네요. ㅋㅋㅋ 로켓 안에는 액화산소가 들어 있어서 연소가 일어나는데, 이 로켓에는 수소가 연료이네요 와우~~~ 수소가 연소하는 화학반응식은  2H2 + O2 -> 2H2O입니다. 수소분자 2개와 산소분자 1개 만나서 수증기를 생성합니다. 물 분자를 생성할 때 수소와 산소의 질량비는 1: 8 이므로, 수소의 양 30t 이면 필요한 산소의 양은 수소의 8배 240t이네요. 그럼 정답 찾으셨나요??? 이 문제는 질량비가 알고 있어도 쉽게 풀이는 문제이고, 질량비는 몰라도 직접 화학반응식을 적어서 해도 되는 문제입니다. 질량비만 외우고 문제를 푸는 방법보다는 조금 시간이 걸리겠지만, 화학반응식을 적어서 푸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화학반응식에 관련된 4문제를 풀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해가 되었으면 좋겠고요, 안되면 아시죠? 댓글 주세요^^ 수고하셨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