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질량 보존 법칙 , 일정 성분비 법칙 문제

이제 겨울방학이 다가오네요~~ 중학교 과학 조금씩 예습하시면, 학기 중에 수업내용이 좀 더 잘 들어오니까, 한 번에 많은 양을 하려고 하지 마시고, 조금씩 조금씩 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그러면 좋은 결과가 있다고 전 장담합니다.

제가 학원에서 강의할 때 학생들에게 복습보다 중요한 것이 예습이라고 했어요~~ 왜냐하면, 복습도 중요하지만, 예습을 하고 수업을 들으면 머릿속에 더 남아 있고, 수업이 끝나고 나서 복습을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죠?? 또는 숙제를 하는 것도 복습이 되니, 예습을 하는 습관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5 ~ 6번 문제

모 중학교 기출문제

 

5번문제는 마그네슘을 연소시키면서 산화마그네슘을 만들 때, 마그네슘과 산소의 질량 관계를 물어보는 문제이네요. 마그네슘(Mg)과 산소(O2)의 화학반응식은 2Mg + O2 -> 2MgO(산화마그네슘) 이렇게 돼요. 질량비는 몰라도 그래프에서 산소와 마그네슘의 질량비를 확인할 수 있죠. 마그네슘이 0.3g일 때 결합하는 산소의 질량은 0.2g, 마그네슘이 0.6g 일 때 결합하는 산소의 질량은 0.4g이네요, 그럼 마그네슘과 산소의 질량비는 3 : 2가 되네요. 그럼 만들어지는 산화마그네슘은 얼마일까요? 질량 보존 법칙에서 반응 전 원자의 총 질량과 반응 후 원자의 총질량은 같다 고 했으니까, 마그네슘이 3g, 산소가 2g 결합하면 산화마그네슘은 5g이 되죠?? 어렵지 않죠?? 그럼 산화마그네슘 20g를 만들기 위에서 필요한 마그네슘이 12g, 산소는 8g이 필요하겠네요.. 이해가 되시나요??

 

 

6번 문제도 5번 문제와 비슷한 문제이네요. 볼트 1개와 너트 4개가 만나면, BN2 1개와 너트 2개가 남네요. 결국에는 BN2를 반드시 위해서는 볼트 1개와 너트 2개만 있으면 되겠네요. 볼트 1개의 질량이 3g이고, 너트 1개의 질량이 1g이죠. 그럼 BN2를 만드기 위해서는 볼트 1개와 너트 2개가 있어야 하므로, 질량비는 볼트 1개의 질량 3, 너트 2개의 질량 2 따라서 질량비는 3 : 2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어려운 문제는 아닌데, 6번문제에서 너트 2개의 질량을 계산해야 한다는 점만 유의하시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네요. 이해가 되었으면 좋겠고, 안 되면 댓글 주세요^^

구독과 하트, 광고는 제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구독 사랑입니다.

그리드형